맥북 m1 에어 사용중입니다.
역시 순정은 순정인가 하며 패러랠즈를 삭제 및 윈도우 노트북을 활용했습니다.
오래된 노트북이었어서인지 버벅임이 꽤나 심했고, 기냥 다시 패러랠즈를 재설치.
맥북 m1 에어 기준으로 패러랠즈 18버전 한영전환 쉽게 하는 방법.
그리고 막혔던 부분 > 패러랠즈 기본세팅 언어팩 삭제 방법 포스팅합니다.
꽤나 간단한데 패러랠즈 유저풀도 적고, 또 이번에 18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18버전 기준 설명은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고고.
이게 오류가 어떻게 뜨냐면, 마소의 기본 언어팩으로 설정을 했다가도 자동으로 패러랠즈 언어팩으로 설정되어서 옵션키로 한영전환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해서 패러랠즈의 기본 언어팩을 삭제해주어야 이런 오류발생이 사라지는데요.
방법이 꽤나 쉽습니다.

먼저 윈도우 11기준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 > 옵션으로 들어가줍니다.
하단 키보드 추가 버튼 눌러주세요.

설치할 언어 선택 팝업이 뜨면, 영어 선택하시고 설치해주세요.

그럼 첨부한 사진처럼 한국어 밑에 영어 언어팩이 생긴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설치된 영어 언어팩을 패러랠즈 키보드로 설정해줄거에요
영어 언어팩 버튼 오른쪽 점 세개 클릭하고, 언어 옵션 클릭.


키보드 추가 버튼 누르고 패러랠즈 키보드 추가해주세요.


네 이제 이렇게 설치한 패러랠즈 키보드 영어 언어팩을 삭제해주면 끝입니다.
결론적으로 패러랠즈 언어팩 설치 후 삭제해주면 되는건데요.
이제 윈도우 11+패러랠즈 18버전의 한영전환키 오류 해결방법은 나와있는게 많이 없어서 골치아팠는데, 이렇게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삭제하고 나면 기본 언어팩인 마이크로소프트 언어팩으로 설정되어, 이전 패러랠즈 한영변환키로 사용했던 옵션키를 눌러주면 간단히 변환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윈도우 전환시 caps 버튼에서 옵션키로 바뀌는게 살짝 불편하게 느껴져 맥 한영 단축키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도 찾아보려고 합니다.
설정하게 되면 글 쓸게요.
다 아카이빙 해놔야지